텅충(騰冲)의 지역문화

작성자:작성자  조회수:  댓글:()
개요:
    텅충(騰冲)은 역사가 오래되었고 西漢에 전월(滇越)이라고 불렸으며 東漢에 영창군(永昌郡)에 속하였고 隋唐에 농락주(籠絡州)를 설치하였고 南詔에 (車文) 化府를 설치하여 뒤에 등충부(藤冲府)로 변경하였습니다. 원나라 憲宗 3년(BC 1253년)에 騰沖府 를 설치하였고 그 후 몇 차례 이름을 변경하였는데 民國 2년 (BC 1913년)에 騰沖縣으로 바뀌었습니다. 民國 31년 (BC 1942년) 5월에 騰沖은 일본 군대에 점령되였고 1944년 9월 14일에 광복되었습니다.
    騰冲은 많은 민족이 모여 살고 있는데 그 중에서 한족이 가장 많습니다. 오래된 세월에 騰冲 사람들은 다채로운 민족․민간 전통 문화 예술을 창조하였습니다. 이를테면 한족의 洞經古樂, 花燈, 仙燈, 魚燈, 茶燈, 淸戱, 皮影, 양금, 台間, 魚鼓, 용춤, 사자춤, 와족(佤族)의 淸戱, 다이족(傣族)의 嘎光(춤), 傣戱, 碘踏舞, 리수족(慄僳族)의 칼자루 타오르기, 불바닥 뛰어들기, 跳嘎(춤), 三弦舞, 아창족(阿昌族)의 蹬窩羅(명절 춤) 등 우수한 민족 예술이 있습니다. 그리고 각 민족의 민간 가곡, 연가, 가락, 서사시, 민간 일화, 속담, 속어, 동요, 농민화(민간 繪畵) 등 우수한 전통 문화도 있습니다. 독특한 품격과 매력으로 현지 사람들에게 즐겨 듣고 즐겨 보는 것입니다. 동징음악은 騰越古樂 중에서 역사가 가장 오래되고 영향력이 가장 큰 곡조이며 經文이 심오하고 음률이 정숙하고 아름다우며 高尙과 祥瑞를 상징합니다. 騰冲사람들은 洞經를 숭상하고 동징음악을 좋아하여 민간 행사에서 흔히 동징음악을 들 수 있습니다. 洞經, 즉 大洞眞經, 정식 명칭이 太上玉淸 無極總眞 文昌大洞仙經입니다. 南北晉시대 중국 道敎 上淸派에 의해 창작하여 중국 4대 洞經 중의 하나입니다. 洞經는 심오하고 신비스러운 경문이 있을뿐더러 경전의 배경음악은 고전음악을 취하는 것도 하나의 특징입니다. 洞經은 絲弦, 관현 등 중국 민족 악기로 불거나 켜거나, 치거나 울리거나 잘 조화시키는 것입니다. 曲牌는 오래된 궁전음악과 도교음악을 결합시키고 총 40여 곡이 있습니다. 연주방식은 經典을설교를 중심으로 하고 연주와 노래를 결합하며 종교 의식도 편입하여 정숙하면서도 우아하고 소박하고 예스럽습니다. 역사적으로 보면 洞經은 널리 보급되어 있는데 거의 모든 시골에서 洞經의 흔적을 찾을 수 있습니다. 중국 해방 후에 한동안 배척당하였고 심지어 문화대혁명 기간에 금지되었습니다. 지금은 騰越, 洞山, 給羅, 和順, 界頭, 碗窯, 劉家寨 등 8개의 洞經會와 騰沖洞經악단이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보면 騰冲은 중국 서남지역 실크로드의 요충지입니다. 이름난 博南古道는 지금의 사천성(四川省) 청뚜(成都)시부터 운남성(雲南省)의 쿤밍(昆明), 따리(大理), 바오산(保山)을 들러 騰冲 개항장을 통해 미얀마의 미치나, 인도의 華氏城(지금의 파트나), 파키스탄의 택실라(지금의 라왈핀디), 아프가니스탄의 카블, 마지막으로 구소련의 타슈켄트까지 가는 번창하였던 통로이었습니다. 1945년 중국-인도 공로(스틸웰 공로)는 이런 고대 실크로드를 확장하고 개통하였고 인도의 콜카타까지 곧장 통하게 되었습니다. 騰冲는 미얀마, 인도를 비롯한 동남아, 남아 국가를 연결하는 중요한 개항장이 되었습니다.
    西漢부터 騰冲는 상공업이 모여드는 곳이자 중요한 개항장입니다. 1890년에 청나라 정부는 미얀마와 『滇緬(지금의 중국 운남성과 미얀마)商務條約』을 체결하였고 1899년에 영국은 騰冲에서 영사관을 설립하였고 1902년 청나라 정부는 騰冲에서 騰越세관을 설치하였습니다. 청나라 말기부터 民國 초기 사이에 騰冲의 상업은 전승기에 들어가고 상인들이 모여들고 무역이 번영하여 騰冲개항장을 의거하는 다국적 상사와 중국 내륙지역 지사가 많이 생겨났습니다. 1930년을 예로 들어, 그 때 수출입 교역 규모는 400-600만 량 關平銀에 달하고 수입 상품은 약 200 가지이고 수출 상품은 약 80 가지이며 연간 수출입 상품은 약 8-9만 짐바리에 달하였습니다. 騰冲은 각종 물자의 집산지이자 원료 가공 및 경공업 제품의 생산지가 되었습니다. 동시에 상업 무역의 발전은 騰冲 민족산업의 발전을 촉진시켰습니다. 1930년에 名 揚담배공사를 창립하였고 이어서 방직공장, 성냥공장, 가죽공장, 인쇄공장, 발전소, 건전지공장, 비누공장 등을 설립하였습니다. 중국 역사를 보면 騰冲은 비충 가공을 가장 처음으로 시작하였고 솜씨가 뛰어난 옥기장인들이 수많은 옥기 가공 공방에서 이루 헤아릴 수 없는 정교한 옥기를 만들어 놓았으니 騰冲은 동남아에서 가장 유명한 보석․옥기 집산지가 되었습니다. 1939년 騰冲縣은 인구가 30만 명을 넘었고 매우 번영하였습니다. ‘昔日繁華百寶街,雄商大賈挾資來’(옛날부터 번화하였던 百寶거리에 상인들이 큰 사업을 성취하려는 폭부로 큰돈을 가지고 왔다) 이라는 말은 당시 사회 현실의 사실적인 서술입니다. 그 외에 많은 騰冲사람들은 장기적으로 비즈니스로 외국에 나가고 나중에 해외 각지에서 거주하게 되어 騰冲은 세계 각국, 특히 동남아 국가들 간의 무역 왕래가 날로 빈번해지고 교역 규모도 부단히 확대하고 있습니다.
     騰冲은 운남성 서부 변경지역에 자리잡고 있으며 미얀마와 인접하고 국경선이 148.075㎞에 달하며 운남성의 성도인 쿤밍시와 760㎞를, 미얀마 카친주의 수도인 미치나와 217㎞를 떨어져 있습니다. 騰冲縣은 동서 넓이가 69㎞이고 남북 길이가 137㎞이며 총면적이 5,845㎢이고 그 중에서 경지면적이 137.78만 묘에 달합니다. 전역에는 18개(2001년까지 22 개)의 鄕과 鎭이 있고 촌민위원회(주민위원회) 224개, 촌민 소그룹 2,730 개가 있습니다. 2004년말까지 총인구수가 61.6만 명에 달하고 回族, 傣 族, 佤族, 慄僳族, 阿昌族 등 23 개 소수민족이 있고 총인구수의 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1984년에 騰冲은 중국 국무원에서 對外開放縣, 운남성 대외개방 개항장으로 지정하였고 200년에 騰冲 猴橋개항장은 중국 국무원에서 국가급 1급 개항장으로 지정하였습니다. 騰冲은 운남성에서 이름난 華僑마을이고 해외 화교, 홍콩, 마카오, 대만 동포 12만여 명은 미얀마, 태국, 싱가포르, 일본, 캐나다 등 23개 국가, 그리고 대만, 홍콩 등 지역에서 살고 있습니다.
     騰冲은 중국 서남 실크로드의 요충지이라 운남성 서부지역의 정치, 경제, 군사, 문화의 중심지가 되었고 騰冲縣城을 ‘변방의 제1성’이라고 불립니다. 근대에는 마르가리사건, 甘裨地전역, 騰越 辛亥起義, 그리고 이름난 滇西항일전쟁 등 중대한 역사 사건이 일어났으므로 깊은 문화적 분위기와 반제·반봉건의 영광스러운 혁명 정신을 이루었습니다. 騰冲은 빼어난 곳이라 뛰어난 인물이 배출하였습니다. 辛亥革命의 혁명가 李根源, 張文光, 이름난 마르크스주의 철학자 아이쓰치(艾思奇), 운남성 지하당 리더 성원 楊靑田 등 많은 민주주의 혁명가와 공산주의 전사, 그리고 상공업 거두인 王少岩, 伍集成 등 유명인사들은 다 여기에서 나왔습니다.
마크업 언어: 업소!

네티즌 댓글

댓글 내용:
인증번호:
【네티즛 대글은 개인적 관점일 뿐, 본사이트가 그 관점을 찬성하거나 그에 관한 기술을 인증하는 것은 아닙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