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뢰의 소리, 어렴풋한 동징(洞經)음악

작성자:작성자  조회수:  댓글:()
개요:
    명나라 洪武 연간부터 명나라 중앙정부는 운남성(雲南省)에서 군둔 (军屯, 군대가 주둔지에서 황무지를 개간하여 농사를 지음) 와 민둔(民屯)을 설치하여 수십만 명의 남정(南征)사병을 운남성에 남기고 주둔시켰습니다. 그 후에 수십 년 간 많은 中原 이민자들이 운남성에 들어와 정착하였습니다. 騰沖은 매우 중요한 변방의 군사 요새로 당연히 군둔 (军屯) 와 민둔(民屯)를 설치해야 됩니다. 대규모의 인원 이동으로 인해 자연히 中原 각 지역의 음악문화도 騰沖으로 가져 왔습니다. 이런 곡조는 정숙하고 우아한 中原古樂의 정취를 유지하면서 변방 지역 곡조의 생동감과 활발함을 결합시켜 騰沖지역에 어울리는 騰沖古樂, 즉 동징(洞經)음악을 형성하였습 니다.
    동징음악은 騰越古樂 중에서 역사가 가장 오래되고 영향력이 가장 큰 곡조이며 經文이 심오하고 음률이 정숙하고 아름다우며 高尙과 祥瑞를 상징합니다. 동징 음악은 文昌帝君, 關羽, 孔子에게 제사를 지낼 때 쓰이는 사당음악이라 역사적으로 보면 신분와 지위가 높거나 관직이 있는 사람만 洞經會에 참석할 수 있었습니다. 騰冲사람들은 洞經를 숭상하고 동징음악을 좋아하여 민간 행사에서 흔히 동징음악을 들 수 있습니다. 동징음악은 도교음악이 아니라 운남성만 있는 지역 민간음악이자 민속 제사를 주요 내용으로 여기는 민간 음악예술 활동입니다. 전에 『文昌大洞仙經』(약칭 洞經. 南北晉시대 중국 道敎 上淸派에 의해 창작하여 중국 4대 洞經 중의 하나)을 설교하였을 때 연주하고 부르는 창송음악에서 유래되었고 관습상 동징음악이라고 불립니다.
洞經은 언제 어디에서 누구에 의해 騰沖으로 전해져왔는지 騰沖 각 지역별로 다른 설이 있으나 縣城洞經은 명나라 正統연간 騰沖 돌성 완공을 축하하기 위해 따리(大理)에서 洞經연주단을 모시고 분위기를 돋우었다고 합니다. 이것은 바로 城保洞經의 시작입니다. 기록에 따라 和順洞經은 청나라 乾隆년간 따리(大理) 허칭(鶴慶)의 蔣拔에 의해 전해져왔고 구동(固東) 劉家寨洞經은 청나라 光緖연간 鶴慶에서 전해져왔다고 합니다. 전해지는 경로별로 다 다른데 각 지역의 洞經은 曲牌, 악대, 인원배치, 연주품격 등 면에서 대동소이합니다.
   騰沖洞經은 絲弦, 관현 등 중국 민족 악기로 불거나 켜거나, 치거나 울리거나 잘 조화시키는 것입니다. 洞經會에서 설교하고 부르는 경전은 주로 『太上玉清 無極總真文昌 大洞仙經』(속칭 文經), 『關聖帝君 覺世真經』(속칭 武經)입니다. 曲牌는 腔曲과 樂曲으로 나누어지고 곡조명은 대부분이 당나라와 송나라의 詞牌, 元曲, 청나라의 時調에서 유래되었고 소수가 도교음악 曲牌이며 총 40 곡이 있습니다. 연주방식은 經典을설교를 중심으로 하고 연주와 노래를 결합하며 종교 의식도 편입하여 정숙하면서도 우아하고 소박하고 예스럽습니다. 대표적인 곡목은 『大舞隊』, 『鎖南枝』, 『一江風』, 『鮮花腔』, 『咒腔』, 『大洞腔』, 『京八卦』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大舞隊』는 洞經 奏樂이고 원래 고대 제사하거나 축전을 열리거나 귀한 손님을 맞이하는 경우에 연구하는 예악이라 전곡 분위기가 열렬하고 장중합니다. 나머지는 玄灵文昌大洞 禮獻十供養 科儀중에서 필수적인 曲牌이고 寶供養이라고도 불리며 선율이 우아하고 아름다우니 따뜻한 봄바람이 불어오듯 듣기가 좋습니다. 『鮮花腔』은 十供養에서 花供養이라고도 불리며 곡조가 높고 낭랑합니다. 『咒腔』은 大洞經神咒이라고도 불리며 이 경전 시리즈를 총괄하는 곡으로 정숙하면서 우아하고 예스럽습니다.
     역사적으로 보면 洞經은 널리 보급되어 있는데 거의 모든 시골에서 洞經의 흔적을 찾을 수 있습니다. 중국 해방 후에 한동안 배척당하였고 심지어 문화대혁명 기간에 금지되었습니다. 20세기 80년대 초기까지 정상적인 활동을 다시 시작하였고 최근 몇 년 간 騰冲 각 지역의 洞經연주단이 많이 회복되었고 적극적으로 활동하여 신속하게 발전되고 있습니다. 騰沖縣 女子 洞經樂團, 騰越鎮 城保桂 鄉會, 洞山桂 鄉會,和順桂 鄉會,界頭 洞經會,馬站 三聯(碗窯) 洞經會,固東 劉家寨 洞經會,中和 下村 洞經樂團, 騰沖 洞經樂團, 騰越 古韻樂團 등이 있습니다.
 
마크업 언어: 업소!

네티즌 댓글

댓글 내용:
인증번호:
【네티즛 대글은 개인적 관점일 뿐, 본사이트가 그 관점을 찬성하거나 그에 관한 기술을 인증하는 것은 아닙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