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과 그림자의 조화, 손맛의 율동하는 인간세상 - 피영극(皮影劇)

작성자:작성자  조회수:  댓글:()
개요:
    피영극(皮影劇)은 皮人戱, 燈影子(燈影劇)이라고 불리고 騰沖 민간에서 즐겨 보고 역사가 오래된 예술형식입니다. 피영극 예능인에 의해 騰沖 피영극은 중국 양자강 남부지역, 湖廣省, 四川省 지역에서 전해져 들어오고 약 600- 7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200년 전에 문서 기록에 나타나기 시작하였고 지금까지 주기적으로 공연을 열리고 있습니다. 전해 내려온 지역에 역사문화, 인문 문화, 자연환경이 각각 다르므로 騰沖 피영극은 예술풍격이 완전히 다른 유파, 즉 西腔과 東腔 2가지로 나누었습니다. 西腔은 靠子(공연용의 피영 인물 및 도구, 현지 속칭)가 작고 정교하고 음악 리듬이 경쾌하며 곡조가 높고 낭랑한 반면에 東腔은 靠子가 크고 세련하고 음악 리듬이 온화하며 곡조가 감미롭고 섬세합니다.
    어느덧 피영극은 독특한 심미관과 두터운 민속내용으로 현지의 수많은 민간예술에서 두각을 나타내어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늘 騰沖 근처에 있는 梁河, 盈江, 瑞麗, 미얀마 화교거류지에 가서 공연을 열리고 사회에 폭넓고 깊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騰沖 피영극의 곡조는 男腔, 女腔, 走馬腔, 喊雲腔, 悲板 등으로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레퍼토리는 대부분 傳記, 演義, 일화 등에서 소재를 취하고 三國志, 列國志, 封神演義, 水滸傳, 당나라 이야기, 岳飛, 薛家將, 楊家將 등 연속 공연을 할 수 있는 장편극을 많이 취하고 통계에 따르면 약 300-400 편이 있습니다. 騰沖 피영극은 주제가 다채롭고 스토리가 얽히고설키고 감동적이며 인물성격이 뚜렷하고 조작이 원활하며 곡조가 달콤하고 아름다우며 대사가 흥미진진하여 사람들에게 예술적인 감흥을 줍니다.
    騰沖 피영극은 운남성은 물론 중국 서남지역에서도 계속 공연을 열리고 있는 유일한 민간 피영극으로 騰沖縣 당위원회, 縣정부, 각 문화사업부서, 국내외 전문가 및 학자들에게 시선을 끌이고 국내외 언론에 폭넓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운남성에서 처음으로 실시한 민족․민간예술 예능인에 대한 조사에서 예능인 劉永周는 一絶로 꼽힌 피영의 제작과 공연으로 운남성 문화청에서 ‘운남성 민족․민간 우수예술가’라는 칭호를 받았고 자기가 만든 피영 靠子로 ‘중국 건국 50주년 운남성 민족․민간 예능인 작품전’에 나갔으며 중국 CCTV방송 ‘東方時空’프로그램에서 틀별 인터뷰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예능인 劉定三도 ‘운남성 민족․민간 예술가’라는 칭호를 받았습니다. 2000년 6월에 騰沖縣 固東鎭은 중국 문화부에서 ‘중국 민간예술- 피영의 고향’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2003년 固東 劉家寨 피영극 극단은 중국 서남 지역에서 유일한 피영극 대표 선수로 광저우에 가서 金獅賞 중국 제2회 인형․피영대회에 나가 종합공연상 동메달을 따고 예능인 劉永周와 劉定三가 함께 조형제작상을 받았습니다.
 
마크업 언어: 업소!

네티즌 댓글

댓글 내용:
인증번호:
【네티즛 대글은 개인적 관점일 뿐, 본사이트가 그 관점을 찬성하거나 그에 관한 기술을 인증하는 것은 아닙니다. 】